IGDC 입문 프로젝트입니다,
맵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아래 파일을 우선 다운받습니다.
에셋의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.
https://kenney.nl/assets/graveyard-kit
https://kenney.nl/assets/tower-defense-kit
파일의 압축을 풀고, map, tower, monsters 세 폴더를 유니티 에디터 안의 Resources 폴더 안에 넣습니다.
Resources > map 에서 tile이라는 3d 오브젝트를 하나 선택합니다. 그 다음, 드래그하여 게임 씬이나 하이어리키 창에 놓습니다.
끌어다 놓으면 위치가 예쁘지 않습니다. 게다가 아무 위치에나 있군요. 이 상태로는 맵 배치가 귀찮아질 수 있으니, 위치를 모두 0으로 초기화해 줍시다.
이 타일을 복사하여 맵의 크기를 늘려봅시다. 하이어리키 창에서 tile을 선택한 후,
우클릭 -> Duplicate 클릭 혹은 Ctrl + D 단축키로 복사해줍니다.
같은 위치에 복사가 되어 2개가 겹쳐보입니다. 축을 움직여서 position을 조정해줄 수 있습니다.
만약,축이 보이지 않는다면, 아래 사진과 같이 2번째의 버튼을 누르면 보일 겁니다.
마우스로 기즈모의 원하는 축을 끌어당기면 이동을 시킬 수 있지만, 너무나 자유롭게 움직입니다.
컨트롤 키를 누른 채로 움직이면 딱딱 맞춰 움직입니다. 자유배치가 아니므로, 이제부터 딱딱 맞출 일이 있다면, 컨트롤 키를 누르면서 이동시킵니다. (혹은 그냥 transform > position 속성에서 바로 숫자를 집어넣어도 됩니다)
Default로 0.25씩 snap 되어 움직이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. 타일의 길이와 너비가 scale 1에서 1이므로 딱 맞출 수 있을 겁니다.
이번에는 2개를 선택하여 (게임 씬에서 드래그, 혹은 하이어리키 창에서 선택) 복사를 하고,
또 컨트롤 키를 누른 채로 이동시켜 크기를 늘려줍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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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x16의 맵을 만들었습니다.
이번에는 임의로 타일을 없애고, 동일한 위치에 tile_straight를 배치해줍니다. 방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, transform > rotation 값을 조정하여 방향을 바꿔줍니다.
corner 타일을 이용해서 방향도 바꿔주는 식으로 길을 완성해봅시다. 이 길은 적들이 이동할 길입니다.
이번에는 타워를 하나 배치합니다. tower 폴더에 있습니다. 아군 기지가 될 겁니다.
또, 나무 구조물까지 임의로 배치해봅시다. 공격 건물 부지가 될 겁니다.
맵 배치는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.
자유롭게 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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